본문 바로가기
영화

[코다 CODA]영화 소개 및 리뷰

by 배리뷰 2022. 9. 7.
반응형

[코다 CODA]영화 소개 및 리뷰

코다 포스터

 믿어주고, 보듬어주고, 응원해주는 가족의 힘을 보여주는 영화 코다입니다. 


[코다 CODA]영화 소개

코다 

CODA

 

드라마 / 가족 / 미국

개봉 : 2021년 8월 31일

재개봉: 2022년 4월 13일 

12세이상관람가

러닝타임 : 112분

 

제작 : 션헤이더

출연 : 에밀리아 존스, 트로이 코처, 퍼디아 월시 필로, 말리 매트린,에우헤니오, 데르베스, 다니엘 듀런트, 에이미 포사이스, 존 피오르, 로니 파머 등

 

특이사항

1. 애플tv 플러스 의 영화

현재는 넷플릭스에서도 감상 가능합니다. 

 

2.  리메이크 작

미라클 벨리에 포스터

2014년 프랑스 작품 '미라클 벨리에' 영화를 리메이크 한 작품입니다. 가족 중 유일하게 말하고 들을 수 있는 주인 공 폴라(루안 에머라)가 가족을 떠나 파리 합창학교 오디션을 보게 되는 과정을 그린 실화 배경 영화입니다. '수화, 소리, 사랑해'의 작가인 베로니카 폴랭의 이야기에서 모티브를 얻어 제작했는데, 폴랭 역시 청각장애 가족을 두었고, 현재는 공연 예술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코다 CODA]영화 리뷰

코다 ( CODA ) 한줄 줄거리 (스포 없음)

가족 중 3명이 청각 장애를 가지고 있고, 나머지 한명이 청각장애인이 아닌 채 태어나서 자신의 재능을 찾아가는 과정그를 인정해주는 가족들의 이야기로 볼 수 있습니다.

 


코다 ( CODA ) 간략 줄거리 (스포 있음)

매일 아침 3시에 일어나서, 가족들과 함께 배 타고 고기잡으러 갔다가 잡은 생선을 팔고, 그 길로 학교로 직행하는 루비입니다. 그런 루비가 짝사랑하는 마일스를 따라 합창단에 들어가게 됩니다. 

영화 코다 속 장면입니다.

 

합창단 선생님의 도움으로, 자신의 재능과 그리고 노래하는 기쁨을 알게 된 루비입니다. 그리고 좋은 스승 덕분에, 마일스와의 듀엣 콘서트와 버클리 음대 오디션 기회까지 얻게됩니다. 

 

루비는 용기내어 가족들에게 자신의 뜻을 전합니다.

영화 코다 속 장면입니다.
영화 코다 속 장면입니다.
영화 코다 속 장면입니다.

그리고 벙찐 어머니와 아버지 입니다. 

영화 코다 속 루비 부모님

그러자 루비의 아버지가 루비에게 말하길, 너는 우리 집안 사업(배타고 나가서 고기 잡고 파는 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이라며, 딸 루비가 하는 말에 의문을 갖습니다. 

영화 코다 속 장면
자신의 의사를 피력하는 루비

평생 자신이 가족들 옆에서 통역해주고, 항상 24시간 붙어다닐 수는 없다며 자신의 의사를 피력하는 루비입니다.

그렇게 말했지만, 루비 없이 고기잡으러 갔다가 어업관련 일을 하지 못하도록 면허 정지를 받는 일까지 생기고, 루비는 고민합니다. 

 

자신 없이는 어려움을 겪고 힘들어할 가족과 노래를 향한 꿈 사이에서 갈팡질팡고민하며 망설이다가, 가족들이 루비의 공연을 보게 되었고, 그날 저녁 아버지 프랭크는 루비에게 자신에게 노래를 들려달라고 합니다. 

영화 코다 속 장면

그리고 다음날 가족들의 도움으로 버클리 음대 오디션을 보게 되었고, 기분 좋게 합격한 뒤, 현대 차 타고 버클리로 떠납니다. 


감상 포인트 1 CODA 뜻

Children Of Deaf Adult 의 줄임말입니다. 농인부모 사이에서 태어난 청인 자녀를 뜻합니다. 실제 원작 프랑스 영화 미라클 벨리에의 모티브가 되었던 작가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입니다. 

 


감상포인트 2 실제 배우들 

코다 영화에서, 루비 외의 가족들 즉, 루비의 아버지 프랭크, 루비의 어머니 재키, 루비의 오빠 레오 모두 청각장애인 입니다.  프랭크는 이 역을 통해 아카데미상을 받은 바 있습니다. 프랭크의 무심한 듯 호탕한 듯, 섬세한 연기도 돋보였고, 어머니 재키와 오빠 레오의 연기도 인상적이었습니다.  감정의 섬세한 연기력, 진성성, 그리고 연출력이 돋보였습니다. 배우들이 연기를 너무 잘해서, 모두 한 가족 같아보였네요. 


감상포인트 3 주옥 같은 노래들

마빈 게이, 데이이드 보위, 조니 미첼의 명곡들이 쭈우욱 나옵니다.

 

그중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적이었던 노래는, Joni Mitchell Both Sides Now입니다. 이 곡은 조니 미첼이 직접 작곡한 것으로서, 영화 러브액츄얼리에도 삽입되어  유명한 노래이기도 합니다. 아마 한번쯤은 다들 들어보셨을 것만 같은 노래 입니다.

 

삶의 철학이 담긴 듯한, 가사가 예쁘면서도 은유와 운율 속에서 슬픔도 있는 것 같으면서도 희망도 있는 것 같은 노래입니다. 코다의 루비에게 어울리는 듯한 노래여서 그런지, 루비가 마지막 오디션때도 불렀던 노래 입니다. 

반응형

감상포인트4 선댄스 수상 

선댄스 영화제 역대 최초로, 드라마 부문 4관왕을 석권했습니다. 심사위원 대상과 함께 관객상, 감독상 등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애플TV+가 선댄스 영화제 최고가인 2천 5백만달러 (한화로 280억원 정도)을 영화 코다 글로벌 판권 구매하기위해, 제안하였다고 합니다. 

영화 코다 수상 내역

그리고 2022년 3월 제94회 아카데미시상식을 포함한 각종 시상식에서 남우조연상을 수상한, 트로이 코처(영화 코다 속 아버지 프랭크 로시역)입니다. 그리고 마리클 벨리에 리메이크 작 'CODA'는 아카데미에서 각색상을 받았는데, 그 이유가 미라클 벨리에 영화가 약간 산만하게 전개되고 완성도가 떨어져서 라는 우스개 소리도 있습니다. 


감상 후기 

올초 영화제에서 수상했다는 소식을 듣고, 보고 싶었던 영화입니다. 기회가 되지 않아서 못보던 찰나, 넷플릭스에도 공개가 되어 보게 되었습니다. 

 

왜 그 많은 영화제에서 수상했는지 알 수 있는 작품이었습니다. 특히 아래 장면에선, 영화 청각 장애인들의 입장으로 공연을 바라볼 수 있도록 영화가 연출됩니다. 어떻게 이런방식의 연출을 할 수 있었는지 놀라웠고,  왜인지 감동했습니다. 

코다 영화 한장면
코다 영화 한장면

배우들의 섬세한 연기가 정말 돋보이는 영화입니다. 직접 말로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지 않고, 손과 표정 그리고 몸짓 등 디테일한 부분을 놓치지 않으며 감상했는데, 자신의 딸 루비 목소리를 직접 들을 수는 없지만, 루비의 목소리를 듣고 다른 관중들이 어떤 표정을 짓는지, 어떤 반응을 하는지를 살피는 프랭크의 모습도 감동이었습니다. 


중간중간에 감동 포인트가 정말 많았던 영화입니다. 

 

또한, 자신과 다른 동생이 이 세상에 나아가, 재능을 마음껏 펼치기를 진정으로 원하는 오빠 레오 입니다. 자신과 다른 동생을 질투한번 하지 않고, 동생이 자신과 가족들 때문에 버클리대학을 가지 못할 까봐 오히려 화를 냅니다. 동생 루비 입장에선 이해하기 어려워하나, 저는 레오가 루비를 정말 아끼는구나 좋은 남매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영화 코다 속 한 장면


그리고 루비를 버클리대학까지 갈 수 있도록 인도해준 좋은 스승 베르나르도 입니다. 자신의 명상시간을 방해하면 국물도 없을 만큼 까칠하고, 자신의 1분 1초를 소중히 하는 그가, 루비의 재능을 알아채고 적극 지원합니다. 

루비 영화 속 한장면

마지막 오디션 때도, 자신이 잘못 반주했다며 루비에게 한번의 기회를 더 선사하는, 츤데레 같은 베르나르도 입니다. 루비가 세상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겁 먹지 않도록, 바른 길로 인도해주신 참된 스승님이십니다. 

 

다른 상업적인 영화들과 다르게, 영화 코다가 전해주는 진정성과 잔잔한 감동 그리고 여운이 가득합니다.

 믿어주고, 보듬어주고, 응원해주는 가족의 힘을 보여주는 영화 코다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