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회

스튜디오 지브리-타카하타 이사오전 전시 소개 및후기

by 배리뷰 2024. 6. 1.
반응형

스튜디오 지브리-타카하타 이사오전 전시 소개 및 후기

타카하타 이사오전 시회 입구

 

스튜디오 지브리 설립멤버이자, 일본 애니메이션의 거장
타카하타 이사오의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는 전시회 입니다. 


스튜디오 지브리-타카하타 이사오전 전시 소개

스튜디오 지브리-타카하타 이사오전

 
전시 기간 : 2024. 04. 26. (금) ~ 2024. 08. 03(토)
전시 장소 : 세종미술관 1관 세종미술관 2관
전시 시간 : 오전 10시 ~ 오후 8시 (입장마감 : 오후 7시)
전시 연령 : 모든 연령관람가능
티켓구매처 : 티켓링크, 네이버, 위메프, 티몬 
 
작가 : 타카하타 이사오 (1935-2018)
            일본 애니메이션 연출 역사상 처음으로, 레이아웃 중요성을 강조한 애니메이션 거장 감독입니다.
            미야자키 하야오, 스즈키 토시오와 함께 스튜디오 지브리를 설립하였습니다. 

타카하타 이사오전 예매

특이사항

타카하타 이사오전 입구에서

1. 오디오 가이드 : 큐피커 앱
2. 도스튼 운영 : 월-금 하루에 3회(11시, 14시, 16시); 약 50분 정도소요 예정
3. 전시회 내부 촬영 금지 

 


스튜디오 지브리-타카하타 이사오전 전시 후기 

스튜디오 지브리-타카하타 이사오전

언제가도 대기 인원이 엄청 많다고 해서, 5월 중순 휴일 저녁시간 쯤 다녀왔습니다. 가족단위로 감상하는 분들이 꽤 많아서 그런지, 조금 붐볐던 전시입니다.

타카하타 이사오 전 세종 미술관

타카하타 이사오 작가의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전시 타이틀에 '스튜디오 지브리'가 함께 있어서,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들을 기대하신다면 실망할 수 있습니다.
 
섹션은 총 4개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Section 1. 역사의 시작. 애니메이션에 대한 열정 
Section 2. 새로운 영역 개철: TV 명작 시리즈
Section 3. 일본문화를 바라보다 :스튜디오 지브리
Section 4.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표현 영역 개척

타카하타 이사오 전시회 아트샵에서

 
섹션1에서 타카하타 이사오 작가가,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해 연구한 흔적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노트에  타임라인을 그려놓고, 어떤 장면에서 몇분/몇초동안 어떤 장면이 나와야 하는지, 색감은 어떻게 할지, 어떻게 장면전환을 해야하는지 등등 빼곡한 그의 글자들이 인상적이었습니다.
 
타카하타 이사오의 1968년, <태양의 왕자 호루스의 대모험> 작품을 만들기 위해, 캐릭터 하나하나의 감정곡선을 그려놓고 해당 인물의 모습까지 완벽하게 담아내려는 그의 꼼꼼함이 보입니다. 그리고 모든 노트에 있는 글자들은, 연필로 보이는 듯한 필기구로 써져 있었는데, 반듯반듯하고 흐트러짐이 없었습니다. 역시 장인은 도구를 탓하지 않는다는 말이 맞는가 봅니다. 
 
그리고애니메이션에 율동이나 동작을 남아내기 위해서, 사람이 실제로 그 안무를 직접춰보는 모습, 해당 필름을 연구하는 모습을 보고, 타카하타 이사오가 어떻게 일본 애니메이션 역사에 한 획을 그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전시회 중간중간에, 영상들을 통해 타카하타 이사오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반응형

알프스 소녀 하이디는 1974년 작품인데, 그가 해당 작품을 만들기 위해 유럽을 방문하는 사진, 영상들도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의 한 장면마다 심혈을 기울인 타카하타 이사오의 흔적이 보입니다.
 
빨강머리앤(1979), 추억은 방울방울(1991), 이웃집 야마다군(1999) 등 타카하타 이사오의 작품에는 일본고유의 역사와 풍경이 녹여있습니다. 

타카하타 이사오 전시회 아트샵에서

반딧불이의 묘(1988) 작품은 전쟁을 배경으로 그려진 작품들의 스토리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본 시골 특유의 고요함이 묻어나는 작품들도 인상적이었는데, 색감도 좋았고, 그림의 디테일도 꼼꼼히 감상하였습니다. 금방이라도 매미 소리가 울릴 것 같은 모습입니다.  
 
일본인이 일본 애니메이션을 만든다는 것은 어떤 것인가 항상 생각했다고 하는데, 과연 그의 깊은 생각들이 묻어나느 작품이 많았습니다. 
 
전시회 맨 마지막 작품은 가구야 공주 이야기(2013)의 탄생과정과 이야기를 볼 수 있습니다. 

타카하타 이사오 전시회 아트샵에서

 


타카하타 이사오 전시회 아트샵

타 전시회보다 다양한 굿즈 상품들을 살 수 있습니다. 특히, 스튜디오 지브리 작으로 유명한, 토토로, 하울의 움직이는 성,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등의 작품에 관한 굿즈 상품도 판매 중입니다.

타카하타 이사오 전시회 아트샵에서

이번 전시회는 타카하타 이사오 작가의 전시회라고 생각하면서, 굿즈는 타카하타 이사오 작가의 전시작품으로 한정해서 구매했습니다. 다른 굿즈 상품들도 눈길이 갔지만, 아트샵 매장 중 일렬로 전시된 곳의 판매품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다른 제품들이랑 다르게,  made in japan 으로 써져 있고 특색있습니다. 

타카하타 이사오 전시회 아트샵에서
타카하타 이사오 전시회 아트샵에서

 

타카하타 이사오 전시회 굿즈

스튜디오 지브리 설립멤버이자, 일본 애니메이션의 거장,
타카하타 이사오의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는 전시회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