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

[리디아 포에트의 법]드라마 소개 및 리뷰

by 배리뷰 2023. 4. 25.
반응형

[리디아 포에트의 법]드라마 소개 및 리뷰

리디아 포에트의 법

이탈리아 최초의 여성 변호사, 실존인물 리디아 포에트의 이야기, 

청불 드라마 리디아 포에트의 법 입니다. 


[리디아 포에트의 법]드라마 소개

리디아 포에트의 법  드라마 소개 

The Law According to Lidia Poët

미스터리/ 범죄/법정/사회이슈/시대물/실존인물 바탕/이탈리아

 

리디아 포에트의 법 시즌1 : 에피소드 6개로 구성

러닝타임 : 각 회당 40분 정도

 

청소년관람불가

 

감상가능한 곳 : 넷플릭스

공개일: 2023년 02월 14일

 

감독: 마테오 로브레

출연: 마틸다 데 안젤리스, 에두아르도 스카르페타, 피에르 루이지 파시노, 시네이드 손힐,

          다리오 아이타, 사라 라차로

 


[리디아 포에트의 법]드라마 리뷰

리디아 포에트의 법  드라마 리뷰

The Law According to Lidia Poët

 

줄거리

 

리디아 포에트(마틸다 드 안젤리스)는 성별 때문에 변호사 자격을 박탈당합니다. 그러나 리디아는 매우 야심찬 젊은이로, 자신의 직업과 의뢰인의 정의를 위해 싸우며 범죄 사건을 해결해 나갑니다.

리디아 포에트의 법 드라마 장면 입니다.

리디아는 든든한 지원자인 오빠 엔리코, 시누이 테레사, 조카 마리안나, 기자 야코포 가 한 지붕에서 살고 있으며, 리디아의 여정에는 항상 오빠 엔리코 포에 (피에르 루이지 파시노)와 기자 야코포(에두아르도 스카르페타)가 함께 합니다. 

 

리디아 포에트의 법 시즌1에서는, 리디아의 변호사 자격 박탈되고, 변호사인 오빠 엔리코와 함께 사건을 해결해나갑니다.

리디아 포에트의 법 드라마 장면 입니다.

다른 사람의 사건을 해결해나가면서, 자신의 변호사 자격 박탈건에 대해 상고이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며 자신의 권리를 지키고자 노력합니다. 그러나 대법원에서 기각되어 원심이 확정되고,  변호사 자격은 여전히 박탈되게 됩니다. 

 

뉴욕으로 떠날 채비를 하다가, 시즌1이 끝이 납니다. 


 

감상포인트1

실화 바탕입니다. 그렇다고 아예 똑같은 사건이 있었던 것은 아니고, 실존인물을 모티브한 드라마 입니다. 

 

실존 인물을 바탕으로 한 드라마인 만큼, 주인공 리디아 포에트(1855 - 1949)는 이탈리아 최초 여성 변호사 입니다.

여성이라는 이유로 변호사 자격을 박탈당했지만, 그녀는 일을 계속할 방법을 찾습니다. 

출처 : https://www.bovionline.it/

리디아 포에트가 65세가 되어서야 마침내 변호사로 다시 활동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리디아는 변호사시험에 합격하고, 실습점수에서도 매우 우수한 점수를 받아 토리노 변호사협회에 회원 자격 신청했습니다. 밀라노의 주요 대학, 아카데미에서 리디아 포에트의 회원 자격 신청에 관한 투표가 부쳐졌고, 찬성 8표, 반대 4표 로 통과되었습니다. 당시 2명의 변호사가 이에 항의하며 변호사직을 사임하기도 하였다고 합니다.

 

그러나 당시 대통령과 다른 의원 4명은 " 이탈리아 민법에 따라 여성도 남성과 같은 시민이라고 인정"되면서,1883년 8월 9일 리디아 포에트는 이탈리아 최초로 변호사 자격을 취득한 여성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당시 이탈리아 왕국의 법무장관은 교황청의 결정에 이의를 제기하였고, 토리노 항소법원에 항소했으며, 1883년 11월 11일, 리디아의 변호사 자격 박탈을 명령하였습니다. 

 

항소 법원 판결에 따르면,  "변호사라는 직책은 남성만이 행사할 수 있고 여성은 전혀 간섭해서는 안되는 직책이라는 것이 입법부의 개념에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 분명합니다. 온화한 성이 지켜야 할 한계를 넘어서는 것을 보는 것은 보기 흉하고 추악 할 것이기 때문에 당시와 마친가지로 오늘날에도 똑같이 유효합니다. 섭리가 의도한 대로 남성과 경쟁하고 그들 사이에 섞여서 동반자가 아닌 동등한 사람이되는 것이 진정으로 발전과 성취가 될 수 있는지 숙고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라고 합니다. 

리디아 포에트의 법의 리디아 입니다.

그러나 리디아 포에트는 법정에서 변호를 할 수 없었지만, 오빠 존 헨리와 함께 법률활동을 계속해나갑니다. 어린이, 소외계층, 여성 권리르 옹호하는데 전념하고 여성 참정권을 옹호하기도 합니다. 

 

1920년 리다이 포에트는 65세의 나이에, 1919년 법률 1176호가 제정되어 여성이 일부 공직에 진출할 수 있게 된 후, 그녀는 마침내 토리노 변호사 협회에 변호사로 재등록 할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

감상포인트2

이탈리아의 시대적 배경을 엿볼 수 있습니다.

당시의 이탈리아 문화와 뒷골목 이야기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리디아 포에트 드라마 장면

그리고 이탈리아의 노동자들의 노조, 그리고 혁명 그 배경을 한 살인사건 도 볼 수 있습니다.

나아가 이탈리아인들의 무정부주의, 무정부주의 단체 투쟁 등을 볼 수 있습니다. 


감상포인트3

 

리디아 포에트의 역을 맡은  마틸다 데 안젤리스 배우 넋놓고 감상했습니다. 

1995년생인 이 배우는 이탈리아 배우이자 가수입니다. 

리디아 포에트의 법 리디아 입니다.

연기도 잘하고, 그 시대에 맞게 옷도 멋지게 소화하는 배우 입니다. 수사과정에서의 리디아의 모습, 사건 해결 할 때의 미묘한 표정연기와 나름의 액션연기 다 좋았습니다. 


 

감상포인트4

출연진의 뛰어난 연기 덕분에,  로튼 토마토 비평가와 IMDB의 시청자 평점은 7.2/10 입니다. 

 

비평가와 시청자들이 긍정적인 평가를 고려하였을 때, 시즌2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아직 시즌2에 관한 공식적인 발표는 없었습니다. 


감상후기 

리디아 포에트 첫 에피소드에서부터 청소년 관람불가임을 알 수 있게 전개됩니다.  그 시대상의 정숙한 이미지, 보수적인 이미지의 변호사가 아닌 자유 분방한 그녀의 삶을 알 수 있었습니다. 

 

리디아 포에트의 법 에피소드 6의 장면입니다.

 

리디아 포에트의 법 드라마는, 한회당 한 사건을 해결해 나갑니다. 

속도감있게 빠르게 전개 되고, 사실관계조사부터 쟁점잡기, 그리고 문제해결까지 한 큐에 끝납니다.

 

흥미로웠던 점은, 요즘 시대에 사용되는 지문채취 또는 거짓말 탐지기 등의 수사기법을 처음 채택하는 과정, 그리고 그 과정에서의 해당 기법을 받아들일지 말지에 관한 논란이 있는데, 해당 논란에도 불구하고 기법을 채택하게 되는 과정을 보는 재미도 있었습니다.

리디아 포에트의 법의 리디아 입니다.

첫 에피소드부터 흥미진진하게 감상했습니다. 리디아 포에트의 주인공의 모습에 아름다웠지만, 그녀의 당당함과 패기에 매료되었던 것 같습니다.

 

드라마가 밝은 느낌의 분위기는 아닙니다. 아무래도 살인사건을 해결하기도 하고, 주로 형사범죄 사건을 해결하고, 그 시대의 소외계층을 대변하는 인물의 활약이 전개되기 때문에 어두컴컴한 느낌은 있습니다.

 

 

그럼에도 리디아 포에트가 실존인물이라서 그런지, 더 흥미롭게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이탈리아 최초의 여성 변호사의 이야기, 법학에 관심 있다면 한번쯤을 보기 추천드리는,  

드라마 리디아 포에트의 법 입니다. 

반응형

댓글